본문 바로가기
OpenMesh

Triangle Mesh 기본 구조

by DarkRock 2024. 11. 8.
반응형

Triangle Mesh


Triangle Mesh(삼각형 메쉬)는 컴퓨터 그래픽스와 3D 모델링에서 가장 기본적인 메쉬 구조 중 하나로, 각 면이 삼각형으로 구성된 메쉬입니다. 이 구조는 복잡한 3D 형상을 간단한 삼각형 면들의 집합으로 나타낼 수 있게 해 주며, 그래픽 엔진에서의 효율적인 렌더링이 가능합니다.

 

Triangle Mesh


OpenMesh는 이러한 삼각형 메쉬의 데이터를 쉽게 다룰 수 있도록 설계된 C++ 라이브러리입니다. OpenMesh에서는 메쉬의 각 요소를 Vertex(정점), Edge(변), Face(면)이라는 기본 단위로 정의하여 관리합니다.

 


Vertex (정점): Vertex는 메쉬의 꼭짓점을 나타내며, 3D 공간 상의 위치 좌표를 가지고 있습니다. 각 Vertex는 삼각형의 모서리를 연결하는 중요한 역할을 하며, Vertex의 위치 정보를 통해 메쉬의 전체적인 형상이 결정됩니다.

Edge (변): Edge는 두 Vertex를 연결하는 선분으로, 삼각형 메쉬의 구조적 결합을 이루는 기본 요소입니다. OpenMesh에서는 Edge를 통해 이웃하는 Vertex와 Face에 접근할 수 있으며, Edge의 방향성을 이용해 위상 정보도 관리할 수 있습니다.

Face (면): Face는 삼각형 메쉬의 단위 면으로, 3개의 Vertex와 3개의 Edge로 이루어집니다. Face는 메쉬의 표면을 구성하며, 3D 모델의 외형을 나타내는 가장 기본적인 단위가 됩니다.

 

Triangle Mesh 기본 구조

반응형

'OpenMesh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EdgeIterator  (1) 2024.11.10
VertexIterator  (0) 2024.11.09
OpenMesh Split  (0) 2024.10.24
Openmesh Iterators(Mesh Navigation)  (0) 2023.12.11
Halfedge Data Structure(반모서리 자료구조)  (0) 2023.11.29